항노화신소재과학과

DEPARTMENT OF PLANT & BIO-MATERIALS SCIENCE

제목대학상징물 설문조사(21. 8. 9(월)∼8. 31(화))2021-08-11 09:11
작성자 Level 10

통합대학 출범 초기 상징물 사용 및 관리의 효율적 업무 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설문조사를 실시합니다.

1. 대상교직원학생동창회

2. 기간: 2021. 8. 9.() ~ 8. 31()

3. 설문항목교훈교목교화교가상징동물조형물개교기념일
 

https://form.office.naver.com/form/responseView.cmd?formkey=MjNhMjY4MWEtNWY0My00MzgwLThhMjQtZjQ5M2RkMTNmMjVh&sourceId=urlshare
 

상징물 비교표

구분

()경상대

()경남과기대

비고

건학이념

(교훈)

개척

자각·탐구·실천에 기반한 실사구시

 

교목

느티나무

멀구슬나무

 

교화

장미

철쭉

 

교가

작사: 설창수 / 작곡: 윤이상

작사: 설창수 / 작곡: 이승학


상징동물

사자

황소(산업대 상징동물)


 

조형물

개척탑

진농탑


 

개교기념일

10.20.(설립 1948.10.20.)

4.30.(설립 1910.04.30.)

 

1) ()경상대

구분

내 용

교훈

개척

짧게 살고도 오래 사는 이가 있다.

그의 이름이 개척자다.

그의 눈은 앞을 보는 눈이요, 그의 가슴에는 보람으로 가득 차 있다.

그대는 무슨 일을 남기려고 이 세상에 태어났느냐?

그대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느냐?

나는 언제나 이것을 묻기 위하여 이곳에 서 있습니다.


교목

느티나무

흔히 정자나무라고 불리우는 느티나무는 유구한 역사 속에서 조상들의 애환과 얼이 깃든 나무이다. 느티나무는 우리의 전통을 영원히 이어갈 수 있는 민족의 얼과 역사성을 담고 있다. 늠름하고 꿋꿋한 기상과 정엄한 수형, 굳센 저항력으로 많은 열매를 알차게 맺음으로써 어떠한 역경에도 굴하지 않는 개척인의 진취적 기상과 대학 본연의 이념을 추구하는 기본 정신을 담고 있다.


교화

장미

우리 대학교의 교화는 장미이다. 장미의 꽃말은 애정’, ‘사랑의 사자’, ‘행복한 사랑등이다. 장미의 꽃말에서 보듯이 우리 대학교 가족의 학문에 대한 사랑, 지역과 지역민에 대한 사랑, 나라와 겨레에 대한 사랑과 뜨거운 정열을 상징한다. 학문은 인류의 행복에 기여해야 할 것이므로 장미가 상징하는 바는 다시 온 인류에 대한 사랑으로 확대된다.


상징

동물

사자

우리 대학교의 개척정신을 생명력 있게 상징하는 '사자'는 용맹과 정의, 근엄을 기질로 하는 백수의 왕이다. 사자는 개척인들의 용맹과 성실, 융화와 단결의 의지를 뜻하며 높은 기상과 기품을 상징한다.


조형물

개척탑

우리 대학교의 교훈 개척을 상징하는 개척탑은 1973711일 진주시 칠암동 당시 경상대학 본관 앞에 세웠다. 이후 2012426일 가좌캠퍼스 정문 부근으로 이전하였다. 개척탑은 가로×세로 68×68, 높이 5m(머릿돌 50×70) 규모이다. 개척탑 내부에서 발견한 탑지에는 개척탑 건립 경위에 대하여 개척탑은 경상대학의 영원한 상징으로 창조의 의지를 한데 모은 개척정신을 그 전통의 흐름으로 삼고자건립한다.”라고 밝히고 있다. 가장 보편적ㆍ현실적ㆍ실천적인 교훈 개척을 머리에 이고 있는 개척탑에서 우리 대학교의 건학정신을 배우게 된다.


 

2) ()경남과기대

구 분

내 용

건학이념

(교훈)

실사구시

자각·탐구·실천에 기반한 실사구시

 

교목

멀구슬나무

(특징) 낙엽활엽교목으로 꽃은 양성화이며 4~5월에 담자색으로 개화하고 열매는 9~10월에 황금색으로 익어, 다음해까지 달려있으며 주로 종자에 의하여 번식한다.

(속설) 옛날 사람들이 숭배해 왔던 가상적인 동물로 시비와 선악을 판단한다는 "해태"는 오로지 이 나무의 잎만 먹고 살았다고 한다. 이는 이 나무가 병충해의 피해가 거의 없고 항시 짙은 녹색으로 깨끗함과 신선함을 유지하고 있음에 기인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또한, 황금색으로 성숙된 열매는 다음해 열매가 맺은 것을 보고 떨어지는데 이는 후대의 탄생을 보지 않고는 선대가 사라지지도 없어지지도 않는다는 뜻으로 여겨지며 영구히 존속하고 번영한다는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

따라서, 본교는 졸업생이 나가면 신입생이 들어와 영원하라고 멀구슬나무를 교목으로 지정하였다.


교화

철쭉

산에서 자라는 낙엽 떨기나무이다. 줄기는 높이 25m이다. 잎은 가지 끝에 45장씩 어긋나게 모여나며 잎자루는 짧다. 잎몸은 도란형 또는 넓은 난형으로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꽃은 46월에 잎과 동시에 피며 가지 끝에 37개씩 산형으로 달리고 연분홍색 또는 드물에 흰색이다. 대학이 교화를 철쭉으로 한 흔적은 찾기 힘들며 다만 1910430일 개교할 때 철쭉이 필 무렵이라 정해졌다고 추정하고 있다.


조형물

진농탑

이 농업의 상징인 벼 이삭을 물고 진리의 광명을 상징하는 태양을 향해서 비상하는 형상은 진리, 광명, 빛나는 학문, 드높은 이상 등을 뜻한다.